반응형

첫글입니다. 블로거 만들기 성공해서 정말 기분 좋네요... ㅠ_ㅠ

어느정도 글을 올려보고 이것저것 해보렵니다. 일단 글부터... 천천히 차근차근.. 힛 +_+;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욕구.. 이건 뭐 어렸을 때 많이 배웠죠..

의식주 입니다..

먹고싶은 욕구, 안식처의 욕구, 입고싶은 욕구.... 가장 필수적이라기도 하죠 ㅎ

정리가 잘 되어있는 Maslow(매슬로우)의 5단계 기본 욕구라는게 있습니다.

의미는 사람은 다석가지의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로부터 상위욕구로 발전한다고 보는 이론인데요

인간은 5가지의 기본욕구(생리적욕구, 안전욕구, 사회적욕구, 존경욕구, 자아실현욕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로 순차적, 상향적, 연속적으로 이동.

욕구불만이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욕구가 만족되면 그것은 더 이상 동기를 유발하지 않는다.
인간의 욕구는 중요한 순서대로 배열되는데, 욕구 단계는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되어 있다.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전에 그 전 단계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만약 충족된 욕구가 유지되지 않는다면 그 욕구는 다시 우선 순위가 된다.

1) 생리적 욕구 : 가장 선행되어야 할 욕구이며, 최하위에 있는 가장 기초적인 욕구로서 우선 순위가 가장 높은 욕구를 말한다. -> 의식주 및 건강 등의 욕구( 보수제도, 휴양제도, 탄력시간제 )

2) 안전 욕구 : 위험, 위협으로부터 보호, 경제적 안정, 자기 보전욕구 -> 신분보장, 연금제도

3) 사회적 욕구(애정욕구) :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소속감과 애정을 나누고 싶어한다. 같은 회사의 동료들 사이에 끼고 싶다는 욕구가 그 예이다.
매슬로우는 대분분의 사람들이 이 단계 이상을 넘어 서지 못한다고 한다. -> 인간관계개선(비공식집단의 활용), 고충처리 상담(고충처리위원회)

4) 존경욕구 :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이 욕구는 개인 자신의 자질을 나타낼 기회를 찾는 동기를 유발한다. -> 제안제도, 포상제도(이달의 경찰관 사상), 권한위임, 참여확대, 교육훈련, 근무성적평정

5) 자아실현욕구 : 자기 발전, 창의성과 관련되는 욕구라 할 수 있다. -> 공정하고 합리적인 승진, 공무원단체인정, 주 5일근무제, 직무충실, 직무확대

제가 가슴아픈 경험담을 이야기 해드리자면, 메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서는 가장 공감있게 들은 것은 하위단계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욕구에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 그런 내용이였는데요..
이게 제목의 해답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어느날 여자친구가 이별통보를 했습니다. 잘 사귀고 있었는데 말이죠. 싫은 것도 아닌데, 납득할만한 이유조차도 몰라서 이유없이 "이거 헤어져야하나.." 어의가 없었죠. 당시 현실에는 여자친구가 회사일이 바뻐서, 스트레스도 너무 쌓여서 살기 싫을 정도였답니다. 근데 무언가(?)때문에 관두지 못하고 그만 둘 날을 위해서 버티고 버티고 있었는데, 일이 터진거죠...

제가 그때 내린 결론이 다음과 같습니다. 살기 싫을정도에 스트레스에 쌓여있다. 이로써 상위욕구는 자연히 동기부여가 사라짐으로써 그냥 질려버린겁니다. 권태기도 일종의 이런 이유일까요? 이 부분까지 건드리면 너무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ㅠㅠ..

사람이 이유도 없이 실증난다거나 다시 돌아온다거나 하는 그런 부분에서 왜?라는 질문에 해답을 얻을 수 없을 때, 어찌보면 당연한 욕구논리에 의해서 왔다갔다 하는가 봅니다.

답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씁니다. 인간관계에 정답이라는게 어딨나요...
정답에 가깝도록 추구하는 하나의 의견이고 답을 찾고 싶은 것 뿐이죠

반응형
Posted by Rainfly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