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고향이 전라남도 순천입니다. 순천 아시나요? ㅎㅎ

순천이 제가 대학교 다닐 때 쯔음, 승주를 먹어버렸찌요. 승주가 순천으로 소속되버리면서 땅 면적이 커저버렸습니다. 그 때 확인 했을 때 순천시가 서울특별시보다 땅크기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러다가 일이 터진 겁니다. ㅋㅋㅋ
친구들이 어느 날, 고향이 서로 어디냐고 묻다가 순천이라고 했더니, "그 쪼그만 땅? 시가 맞긴 하냐"고 하여 저는 "서울보다 큰디?" 라고 하였다가.... "모르긴 몰라도 전라남도 내에선 제일 큰 도시일껄?" 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일은 여기서 시작되었습니다. 친구들이 누구에 얼마~ 라고 돈을 걸기 시작했죠. 점심 전이라 점심 밥내기를 하게 되었고, 우리들은 새로운 정보를 결국 목격하게 됩니다...

결국은 순천시가 서울시보다 큰 것은 확실하였지만, 그 외에 더 큰 도시가 꽤 많았따는 것이죠. 서울보다 큰 도시가요. 서울은 단지 인구수가 많다는 것 뿐이였습니다.

그럼 기왕에 국내 도시 면적 서열을 보겠습니다.

지식인에도 인구 수, 면적 순서에 따른 질문이 꽤 있어서 올려봅니다.
어디가 제일 합당한 근거자료가 게시되있을까 하고 찾다가, http://www.localpower.or.kr/에서 찾게되었습니다. 지방자치 사이트 참고했구요. (2010년 9월 기준입니다)
 

도단위와 특별시 광역시 기준의 서열입니다. 광역시 단위 시들 중에서는 울산광역시가 제일 땅덩이가 큽니다.

대망의 특별시, 광역시를 제외한 국내 면적 순위입니다. 보시다시피 울산광역시 1056km² 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14위 이군요.

군단위 이상 면적 1위는 강원도 홍천군

시단위 이상 면적 1위는 경북 안동시

10위안의 도시중에서는 시단위 이상이 4곳 밖에 없습니다. 그 외 6곳의 4곳이 강원도, 나머지 2곳이 경상북도입니다. 경북과 강원도가 산이 많아서 아무래도 인구대비 땅면적이 넓은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지나가는 생각으로 홍천과 인제에는 군인들이 많기로 다들 알고 계실터인데, 크나큰 덩어리에서 훈련하느라 고생 많겠습니다.. ㅠ

전 양구에서 군생활 하였는데, 양구는 저 아래에 있네요. ㅋ
반응형
Posted by Rainfly
l